본문 바로가기
리뷰/책 리뷰

부동산투자, 흐름이 정답이다(필사1)

by 인생은고스톱 2021. 1. 7.

안녕하세요. 인생은 고스톱입니다.

부동산 시장이 뜨겁습니다. 전세값 상승과 동반해 매매가격 또한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청약시장은 100대1을 가볍게 넘기기도 합니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은 발표될수록 강화되고 있는 요즈음 부동산 공부에 대한 좋은 지침서가 될 만한 책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부동산 공부의 핵심이 무엇인지 알게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부동산투자 흐름이 정답이다 인상깊은구절 필사

p26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시장에 공급되는 아파트물량을 분석해보는 것이다.

서울은 경기도의 물량까지 확장해 시장 상황을 판단해야 한다.

서울의 비싼 집값 때문에 경기도 인근 지역으로 떠밀려 거주 지역을 옮기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서울과 인접한 경기도의 물량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p30

대전의 준공 실적만 보면 공급이 부족한 듯 보여도 세종의 준공 실적과 합치게 되면 결코 적지 않는 물량이 시장에 공급되어 대전의 아파트 가격이 오르지 못하게 되었다.

이는 서울과 경기도의 관계에서도 봤듯이, 어떤 지역의 물량을 단편적으로 해석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인구이동에 따른 지역 특성도 함께 살펴야 한다.

 

 

 

p32

사람들은 부동산을 배우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지 알지만

필자는 직접 물량을 구해서 가격 분석을 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얘기한다.

처음에는 공급물량과 가격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고 공부할 것을 추천한다.

 

 

 

p37

남의 조언 없이 나 자신의 확고한 신념으로 투자를 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건 가격이 어떤 영향으로 상승하는지 또 어떤 이유로 하락하는지 내가 몸소 체득할 수 있도록 직접 해보는 것이 제일 빠른 지름길이다.

내가 직접 하지 않고 남의 정보에 의지해 투자를 계속 한다면 확신 없는 투자가 이어질 뿐이다.

입주물량을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준공 실적 물량을 참고하는 것이다.

준공 실적 물량은 국토교통부에서 확인 가능하며 준공 실적을 입주물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부동산지인 사이트

 

p44

단지 입주물량 정보만으로 도시를 분석하고 이런 분석이 완료된 후 매매가격 변화와 인구 변화를 분석하고 교통 학군 등의 입지환경과 부동산 정책 등을 하나씩 순서대로 대입해 분석해나가는 것이 부동산 공부의 핵심이다.

 

 

 

p73

한가지 알 수 있는 점은 입주물량의 변화가 있으면 매매가격에 바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시차를 두고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p80

부동산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혼합해서 생각하게 되면 공부에 혼란만 가중될 뿐, 맥을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요한 요인들부터 하나씩 차례대로 가격 변화에 대입해 시장의 흐름을 보는 것이 공부에 더 효율적일 수 있다.

 

 

 

p100

기존의 기득권 수요와 경쟁해서 주택 거주를 해야 하는데 만약 기득권 수요가 현 거주지에서 이동하지 않는다면 새로 진입하는 가구들은 거주할 집이 없게 된다.

그래서 적어도 새로 증가하는 가구 수 만큼의 주택은 시장에 공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신혼부부 수를 참고해보면 2015년을 기준으로 이전 5년간 서울의 신혼부부는 291,341쌍이었다.

이 수치를 5년으로 나누게 되면 연평균 58,226쌍이 혼인 신고를 했다.

 

통계청

전국의 인구관련 통계 : 국내통계 → 주제별 통계 →인구 가구 → 인구 총조사 → 인구 부문

가구에 관련 통계 : 국내통계 → 주제별 통계 →인구 가구 → 인구 총조사 → 가구부문

주택 멸실 현황 : 국내통계 → 주제별 통계 → 건설 주택 토지 → 주택 → 주택보급률 → 주택 멸실 현황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