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보기/스마트스토어

[책리뷰] 잘 파는 영업비밀 그대로 파헤치기(feat. 향기 꿀팁냄새)

by 인생은고스톱 2021. 1. 4.

안녕하세요. 인생은 고스톱입니다.

스마트스토어 공부를 하다보니 유튜브 뿐만이 책을 통해 자료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책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조금이라도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 전략을 찾는 위한 과정인데 쉽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저와 같이 초보셀러이시거나 스마트스토어 운영 계획이 있는 이웃님이라면 도움 될 만한 책 한권 소개 시켜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오늘 가져온 책은 유튜브 향기TV(부제: 꿀팁냄새)의 향기님의 [잘 파는 영업비밀 그대로 파헤치기]입니다. 

향기tv 유튜브채널


필사

빨리 시작해서 금방 성과를 내겠다는 조급한 마음은 버리고, 대신에 제대로 준비해서 잘해보겠다는 의지와 노력만 있으면 됩니다. 

 

처음 시작하는 초보 셀러라면 '하루2시간 투자로 월 3백만원 벌겠다'는 생각은 처음부터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상품에, 같은 이미지에, 같은 상세페이지에, 근데 가격은 높게 올리기 때문입니다.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 셀러는 스마트스토어에 관련된 거의 모든 유튜브 영상들을 두루 섭렵합니다. 문제는 스마트스토어에 관한 너무 많은 유튜브 영상을 보다 도면 정보 과부하가 생기게 됩니다. 즉 이 영상을 보면 이 말이 맞는 거 같고, 저 영상을 보면 저 말이 맞는 거 같아서 더 헷갈립니다. 그런데 이때, 다음처럼 말하는 자극적인 유튜브 영상에 마음을 빼앗기게 됩니다. 

자극적인 유튜브 썸네일

고객이 사고 싶어 하고 관심 있어 하는 상품을 판매해야 하며, 그런 상품 중에서 남들이 보지 못하는 '그 무엇'을 찾아야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가지는 상품이 되는 것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서 키워드 분석

잘 팔기 위한 기본세팅

1. '블루오션 키워드'를 잘 찾아서 그 키워드로 상품명을 만들어 광고하라. 

 

2. 꾸준하게 잘 팔리는 상품을 스토어의 컨셉으로 잡고  판매량과 고객이 증가하면 브랜드를 만들어라. 

 

3. 차별성이라고 해서 거창하거나 대단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썸네일과 달라서, 그래서 눈에 띄어서 그 썸네일을 클릭해 보고 싶게 만들면 그게 바로 남들과 다른 차별성이 있는 썸네일이 되는 것이다. 

 

4. 모바일 화면으로 상세페이지 작성하기(폰트크기 13~16)

 

5. 상세페이지 구성(문제인식<해결<장점<혜택)

 

6. 네이버 키워드 도구로 상품명 조회하기 (모바일 검색수 1만건 이상은 제외 2천건 이하의 소형키워드 공략)

 

7.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좋은 상품을 찾아서 좋은 가격으로 사람들에게 소개해 주는 일을 한다는 가치를 부여하자.

사진출처 픽사베이

잘 파는 영업비밀 그대로 따라하기

1. 잘 파는 셀러들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상품명, 섬네일 상세페이지 살펴보고 메모하기. 

 

2. 첫째도 둘째도 '블루오션 키워드' 찾기다. 블루오션 키워드만 찾아도 이미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검색량도 적고 상품수도 적은 '블루오션 키워드'를 찾아서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적은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상품을 소싱하기 전에  '블루오션 키워드'를 찾는데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

 

3. 지인과 친구들에게 적당하게 내 쇼핑몰을 소개한 뒤 구매평과 구매후기를 남긴 후 적은비용으로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를 실행한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디테일 완성하기

1. 상품 사진은 이쁘게 찍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상품이 부각되게, 즉 상품의 특징 기능 장점 등을 잘 보여주는 상품 중심 사진으로 찍는게 중용합니다. (상품배경은 똑같은 장소 혹은 동일한색상으로 because 동일한 컨셉을 보여줌으로써 고객이 느끼는 편안한과 신뢰감 up) 

 

2. 시장조사란 판매자로서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서 팔고 싶은 상품이 아닌, 소비자인 고객이 좋아하고 원하는 상품을 찾아서 판매하는 것이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시장조사입니다. 

 

3. 온라인 쇼핑몰은 상품 이미지로만 고객을 설득해서 구매로 이어지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 썸네일이나 상품 상세페이지가 중요합니다. 

 

4. 좋은 구매 후기를 쌓으려면 무엇보다 좋은 품질의 상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그래서 위탁판매든, 사입이든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은 반드시 판매하기 전에 샘플을 사서 제품의 품질을 꼼꼼히 살피는 등의 검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5. 상품과 공급업체가 정해졌으면 판매할 상품을 직접 사서 상품의 질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초보 셀러는 이 과정을 생략하고 도매 공급처에서 제공하는 상품 이미지를 그대로 퍼 와서 올리고는 상품이 팔리기를 바랍니다. 안 팔리는 게 당연한데 '왜 안팔리는지?' 고민만 하는 모습을 보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스마트스토를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시키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보다 좋은 품질의 상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상품 샘플을 구입해서직접 써 본 결과 좋은 품질의 상품이라는 파단이 들면 직접 상품 사진을 찍어서 썸네일과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썸네일이나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전혀 감이 없다면 네이버쇼핑에서 판매할 상품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경쟁 상품들을 먼저 살펴봅시다. 

이렇게 자세히 살펴본 다음에 경쟁 상품에서 없는 '그 무엇'을 찾아서 그 점을 차별화시켜서 남들과 다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차별화라고 해서 거창하거나 대단한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아주 사소한 한 끗이 바로 남들과 다른 큰 차별화를 만든다는 사실을 늘 염두해 두고 '그 한 끗'을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6. 상품 썸네일은 위탁판매 업체가 제공하는 사진을 그대로 퍼다가 사용하지 말고 상품을 구입해서 직접 찍은 사진으로 썸네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제가 가진 지식이나 경험이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글을 쓰려고 노력중입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부자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