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난이도, 시험일정 총정리

by 인생은고스톱 2021. 8. 12.

주택관리사 난이도 ㅣ 시험일정 총정리 주택관리사 합격자 발표 ㅣ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안녕하세요. 인생은 고스톱입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와 함께 노후대비를 위한 자격증 취득으로 많이 응시하고 있는 주택관리사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을 현재 끝이 났고, 2차만 남겨둔 시점에서 과거 주택관리사 시험 난이도와 2022년 시험 일정 등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알아보기

 

▶ 올해 주택관리사 시험일정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도 1차와 2차로 나뉘어 있지만 차이점이라고 하면 주택관리사는 1차와 2차 시험일이 다르다는 겁니다. 공인중개사는 1차와 2차를 같은 날 치르게 되죠.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원서접수, 합격자 발표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꼭 일정을 확인하시고 신청을 진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원서 접수 기간도 생각보다 짧아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원서접수 및 합격자 발표는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접수기간, 합격자 발표 알아보기 


주택관리사 시험은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력, 나이 상관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단, 과거 부정행위를 저질렀다면 시험 응시에 제한을 받게 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 주택관리사 난이도 : 시험과목 알아보기

 

▶ 주택관리사 1차 시험과목

민법/회계원리/공동주택 시설개론

(과목별 40문항 = 총 120문제

 

주택관리사 2차 시험과목

주택관리 관계법규 / 공동주택 관리실무

(과목별 40문항 = 객관식 24문항, 주관식 16문항 = 총 80문항)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은 절대평가로 그대로 유지합니다. 전체 평균 60점 이상 각 과목마다 40점을 넘으면 합격입니다. 남들과 경쟁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노력한 만큼 결과를 보면 되기에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단 각 과목마다 40점이라는 과락 조건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 과목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1차는 범위가 넓기로 유명한 민법부터 이론이 중요한 시설개론까지 양이 많습니다. 개념 이론 공부를 반복하면서 익히고, 기출문제를 정해진 시간 내로 풀어보면 문제풀이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주택관리사 난이도」


■ 주택관리사 난이도 : 합격정보 알아보기

 

▶ 주택관리사 2차 시험은 2020년부터 상대평가로 전환되었습니다. 미리 합격 인원수를 정해놓고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인원을 자르겠다는 것입니다. 2차는 주관식 부분도 있어 답을 적기 위한 확실한 개념 이해와 암기가 필요합니다. 전체적으로 공부하는 것은 당연하되 가장 많이 출제된 부분부터 집중 공략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커뮤니티 / 네이버 카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