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내돈내산후기

(개인경험, 광고X) 성인여드름 지루성피부염 화장품 대처방안 극복방안

by 인생은고스톱 2021. 10. 15.

성인여드름ㅣ지루성피부염ㅣ수분부족형 지성피부ㅣ민감성 피부ㅣ피부관리ㅣ수분부족형 여드름ㅣ남자 수분부족형지성ㅣ수분부족형지성 관리ㅣ

 

 

안녕하세요. 인생은 고스톱입니다. 여드름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에 대해서 경험담 형식으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처럼 성인이 된 이후에도 여드름 때문에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 협찬이나 제품 홍보글은 아니니 안심하시고 포스팅 보시면 됩니다. 이 글을 읽게 된다면 여러분이 가지고 있었던 생각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천하고 안 하고는 온전히 여러분 몫이니 판단은 여러분들에게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악화 성인 여드름

민감성 수분 부족형 지성 타입

 

제 피부는 어렸을 때부터 민감했습니다. 그래서 학창 시절부터 여드름을 달고 살았는데 주변 사람들이 이야기하길 "성인 되면 저절로 없어질 거다"라는 말만 믿고 세심한 관리를 하진 못했습니다. 라떼 시절 이야기 잠깐 하자면 제 어린 시절에는 지금처럼 유튜브 같은 지식공유형 콘텐츠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성인이 된 지금도 여드름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 도중에, 회사에 호감이 가는 여성분과 애프터 날짜를 잡게 되었습니다. 잘 보이고 싶다는 욕심에 유튜브 동영상에 남자 피부관리 콘텐츠를 찾아보게 되었는데 구독자 수도 많고 재생수도 많은 유투버가 눈에 띄어 관심을 가지고 시청을 했습니다. 제가 구독했던 유튜버 동영상에서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 8시간 간격으로 기름종이를 사용해라
  • 일주일에 2번 각질 제거를 해라
  • 수분 함량이 높은 화장품을 사용해라

저는 바로 다음날부터 기름종이와 수분함량이 높은 화장품 그리고 각질 관리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피부는 날이 갈수록 안 좋아졌습니다. 피부가 점점 안 좋아지다 보니 잠도 설치게 되고 악순환이 반복이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각질 관리를 하고 난 이후 피부가 뒤집어져서 피부가 몰라보게 나빠졌습니다. 어느 정도였냐면 대인기피증까지 생길 정도로 스트레스가 심했습니다.  

 

피부 때문에 소개팅도 망치고 대인기피증도 생기고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게 오히려 저에겐 불행 중 다행이었습니다. 가족들조차 "요즘 무슨 고민 있냐" "회사에서 스트레스받는 일 있냐?"며 피부를 보고 한마디 씩 거들었습니다. 저는 특히 턱 여드름이 가장 심했습니다. 

 

 

 

잘못된 피부 상식

잘못된 화장품 잘못된 선크림

 

저는 피부를 되돌리기 위해서 유튜브에서 좋다고 하는 화장품들을 사 모으기 시작합니다. 리뷰 댓글이 많거나 피부에 좋다고 하는 화장품뿐만이 아니라, 미스트, 수분크림, 진정 오일, 수분팩 등 피부에 좋거나 후기가 좋은 제품들을 돈 아깝다는 생각하지 않고 꾸준히 사 모읍니다. 

 

하나 제 바람과는 반대로 피부는 진정을 보일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는 날로 커져만가고 회사에서도 가능하면 마스크를 벗지 않거나 혼자 밥을 먹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제 피부를 보고 상대방이 불편함을 느낄까 봐 걱정이 되었거든요. 

 

"무엇이 문제일까"

계속 고민하던 저는 피부과를 방문합니다. 피부과에서 여드름 압출과 처방약(미노씬)을 처방받아 꾸준히 복용을 합니다. 미노씬 같은 경우에는 먹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크게 부담이 없었습니다. 피부과에서 기대했던 건 압출과 약의 효과로 피부가 진정되는 것이었는데 차도는 있었지만 그래도 꾸준히 올라오는 여드름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피부과는 여드름이 난 상태에서 처치는 할 수 있었지만 여드름 예방이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잘못된 피부 상식 개선하기

잘못 알고 있던 피부 상식

 

그러던 와중에 피부가 뒤집어지거나 악화되었을 때 세안 이후에 아무것도 바르지 말라는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여드름으로 피부가 완전히 X창이 나버린 상태였기 때문에 저는 "밑져야 본전이다"라는 생각으로 세안 이후에 정말 아무것도 바르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세안 이후에 정말 피부에 아무것도 바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걸 터진 여드름에는 상처가 아물고 피부가 점점 진정되는 게 아니겠습니까? 피부에 예민하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화장품을 썼을 때 내 피부에 딱 맞는 제품은 바르자마자 알지 않습니까? 저는 미세하게나마 피부가 좋아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2주 동안 세안 이후에 피부에 아무것도 바르지 않았습니다. 

 

제가 잘못 생각했던 부분이 바로 악화된 피부에는 좋은 화장품이나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아야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피부는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리 순하고 좋은 화장품이라고 해도 민감해진 피부에는 자극을 발생시킵니다. 남들이 좋다는 거 바른다고 여드름 들어가지 않습니다. 

 

화농성 여드름은 초 민감성 상태의 피부이기 때문에 조그만 자극이라도 주면 바로 얼굴이 뒤집어집니다. 아무리 순한 화장품이라고 해도 오일 성분 및 화학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화장품 사용은 일단 피부가 가라앉고 여드름이 덜 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하셔야 합니다. 여드름 피부인 제가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여드름 피부는 화장품을 많이 바를수록 안 좋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스크럽 각질 제거는 절대 하지 마시라는 것입니다. 제가 그 각질 제거 스크럽 했다가 피부가 완전히 뒤집어졌고 괴물 피부가 그때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피부 민감하신 분은 화장솜으로 피부 닦아내는 것만으로도 자극이 되니 화장솜으로 피부 닦는 것도 가급적이면 삼가 주세요. 

 

피부에 아무것도 바르지 않고 1달여 후 피부는 모두 진정이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남들에 비해서 여드름 자국이 있고 슬금슬금 올라오는 여드름이 있어 남들보다 좋은 피부라고 말하진 못하지만, 예전 제 피부에 비하면 정말 드라마틱하게 많이 진정이 되었습니다. 

 

 

 

 

 

 

결론

정리하자면

  1. 피부가 뒤집어졌을 때는 세안 이후 아무것도 바르지 마세요
  2. 각질 제거는 절대 하지 마세요
  3. 화장솜으로 얼굴 닦아내지 마세요

 

 

 

 

 

 

 

반응형

'리뷰 > 내돈내산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드름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0) 2021.10.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