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공부

PER PBR ROE 주식지표 3대장 주린이 주식 공부 주가수익비율 주가순자산비율 자기자본이익률

by 인생은고스톱 2021. 3. 10.

PER PBR ROE 주식 지표 3 대장 주린이 주식 공부 주가 수익비율 주가순자산비율 자기 자본 이익률

안녕하세요. 인생은 고스톱입니다. 오늘은 주식 지표 3 대장 PER PBR RO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책이나 기사에 많이 등장하는 주식 약자입니다. 처음엔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관련 용어를 계속해서 상기시켜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이해가 될 것입니다. 

  PER(Price Earning Ratio) 주가 수익비율   


일반적으로 PER이 높으면 고평가, PER이 낮으면 저평가된 기업이라고 평가받습니다. 이때 PER이 마이너스인 경우 순이익이 마이너스, 즉 적자였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업종별 평균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업종 내에서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BR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회사가 청산하였을 때 부채를 상환한 후, 주주가 배당받을 수 있는 자산의 가치입니다. 이때 1을 기준으로 1보다 작으면 시장가치(주가)보다 장부가치(회사의 자산)가 큰 것으로, 회사가 청산하였을 때 투자금을 돌려받고 거기서 추가로 더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음을 뜻합니다.

PBR < 1 이면 장부가치 > 시장가치 
PBR = 1 이면 장부가치 = 시장가치 
PBR > 1 이면 장부가치 < 시장가치
다만, 이론적으로는 이러하나 실제 청산가치는 장부가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매나 채권 추심 등의 경우에는 원래 가격에 비해 할인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산가치는 장부가치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산에 필요한 직접비용과 청산절차 관리를 위한 추가 비용이 들 수도 있기에 청산가치=장부가치는 아닐 수 있다는 점 확인이 필요합니다.

 

 

  ROE(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 이익률   


자기 자본의 운영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반영하는 지표로, 자기자본 투입 대비 얼마큼의 순이익을 벌었는지 측정하는 수익성 지표입니다. ROE는 클수록 좋으며 ROE가 마이너스인 경우는 해당 기간 순이익이 마이너스, 즉 적자였음을 나타냅니다.

 

 

  PER, PBR, ROE 관계도    

※괄호 안의 식은 관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첨부해둔 식으로 정확한 계산은 앞 페이지의 계산식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총 정리   

PER과 PBR은 기업이 시장에서 어떻게 평가받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ROE는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들은 산업 군마다 다르기에 업종별 평균도 함께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알파 스퀘어

PER PBR ROE 주식 지표 3 대장 주린이 주식 공부 주가 수익비율 주가순자산비율 자기 자본 이익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