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공부

[주식] #주식투자할 때 주의해야할 점

by 인생은고스톱 2020. 2. 13.

주식투자에 영향을 주는 두뇌

주식 투자에 관여하는 뇌 부위가 도박, 마약중독, 성적충동도 같이 담당하기 때문에 주식투자 결정이 충동적이고 감정적으로 이루어지기 쉽다고 한다. 따라서 주식투자를 할 때는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한걸음 물러나 신중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근거없는 자신감

이 세상 모든 투자자들은 자신이 남보다 더 잘 투자할 수 있다는 자만심이라는 치명적인 결함을 가진다.

인간은 자신이 행운을 맞을 가능성은 과대평가하는 반면에 불행을 겪게 될 가능성은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의 두뇌는 불행은 외면하고 행운만 쳐다보는 편향성을 가졌기에 우리의 재테크는 실패한다.


차트 맹신

차트는 실전투자에서 추세의 변화를 너무 늦게 알려주었다. 추세가 상승 신호로 바뀌었음을 차트가 확인해주었을 때는 이미 주가가 너무 많이 오른 상태였고, 차트가 하락 신호를 알려주었을 때는 이미 주가는 너무 많이 떨어진 상태였다. 이것이 차트법이 가진 한계였다.

많은 사람이 동시에 차트분석을 이용하면 할수록 아무도 돈을 벌 수가 없게 된다. 동시에 매도 매수를 하려 하기 때문이다.

노벨상을 수상한 양자물리학자 하이젠베르크는 '불확정성의 원리'에서 미래란 현재 시점에서 결정되어 있지 않음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 즉 차트분석은 엉터리라는 것이다.

지난 50년간 나는 차트법으로 부자가 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렇다면 해법은 없는가? 내가 깨달은 해법은 기업의 적정가치를 계산해서 이를 기준으로 주식을 사고파는 방법이다. 주식이 기업의 적정가치보다 낮게 거래되면 사고, 적정가치보다 비싸면 파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수익성에 비해서 가격이 낮으면 사고 수익성에 비해서 가격이 비싸면 팔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간단한 방법도 실천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려면, 시장이 폭락하여 사람들이 공포심에 사로잡혀 있을 때 홀로 투자해야 하기 때문이다.

PER :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인데 주가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 주가가 45만 원이고 주당 순이익이 5만 원이라면 PER는 9가 되며, 현재 주가는 9년간 이익합계로 해석된다.

인간의 능력으론 향후 장세를 예측할 수 없다. 향후 장세전망을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사실만 깨우치면 당신은 고수이다.


저평가 주식은 오를 때까지 참고 또 참아라

주식을 싸게 사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은 그 주식이 오를 때까지 참고 견디는 일이다. 그 인내중에 추가매입까지 하는 것은 실로 본능을 거스르는 이성의 힘이다.


장기투자할수록 돈 잃을 확률이 낮아진다.


손실공포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주가가 폭락할 때 투자해야 한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누구나 다 못한다. 손실공포본능에 맞서서 행동하는 게 그리 쉬우면 누가 성공하지 못하겠는가? 입으로는 줄줄 외우고 있지만 몸이 안 따른다. 머리 따로 몸 따로 행동한다. 한번 공포감에 사로잡히면 자기 자신이 머리 따로 몸 따로 행동하는 것조차도 알지 못한다.


주식투자에 부적합한 심리구조

사람들은 작은 수익이 발생하면 그 수익을 잃어버리지 않으려는 마음이 발동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불안해지고 조급해지게 되어 적은 수익을 곧바로 실현시키는 바람에 더 큰 수익을 놓치게 된다. 반대로 작은 손실이 발생하면 "그 돈이 어떤 돈인데"하는 생각으로 작은 손실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주가가 다시 올라갈 것으로 믿는 요행심을 발동하여 치명저깅ㄴ 큰 손실을 초래한다. 대다수 주식투자자들은 적은 수익을 여러 번 올리는 데도 불구하고 이따금 경험하는 큰 손실 때문에 결과적으로 투자손실을 겪게 된다.


좋은 것은 언제나 희귀하다

좋은 주식투자법 역시 희귀해야 한다. 희귀하지 않고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면 이미 그 주식투자법은 효과가 사라져버린다. 주식시장이라는 전쟁터에서 주식투자법이란 하나의 무기와 다르지 않다. 무기란 나만이 사용할 수 있어야 상대방에게 우위를 점하고 승리할 수 있다. 상대방도 같은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이미 그 무기의 경쟁력은 사라진 것과 같다. 마찬가지로 다른 투자자들도 모두가 당신과 똑같은 투자법을 사용한다면 당신은 결코 다른 투자자보다 더 나은 수익률을 얻을 수 없다. 그래서 좋은 투자수익률을 거둘 수 잇는 주식투자법은 언제나 희귀해야 한다. 좋은 주식투자법은 언제나 다수의 투자자들이 따라할 수 없는 진입장벽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차트분석에 다른 주식투자법은 결코 좋은 투자수익을 가져다 줄 수 없다.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차트에 따른 매매 신호에 의해서 남보다 더 나은 투자수익률을 얻고자 하는 시도는 논리적으로 모순이다.


기도하는 주식은 잘못 되었다.

신용투자로 해서 투자하고 밤새 기도하는 주식은 잘못 되었습니다. 내가 가진 여유자금에서 내가 원하는 방법으로 내가 원하는 시나리오대로 투자하면 손실도 투자를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세상에 확실한게 없다. 너무 자신하지 마라. 세상엔 확실한게 하나도 없다는 것과 아무리 좋아보여도 절대 몰빵하면 안된다는 것을 배워라.

반응형

'주식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사야할 주식  (0) 2020.02.16
[주식] 돈과 독서 그리고 상상력  (0) 2020.02.15
[주식] #거북이 투자법  (0) 2020.02.13
[주식] #피해야 할 주식  (0) 2020.02.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