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사리포트

반도체소재업체 염블리 반도체소재주 인터넷 게임 철강 금속 탄소중립 한솔케미칼

by 인생은고스톱 2021. 4. 13.

증권사 애널리스트 리포트 리서치 보고서 한국경제 컨센서스 한경컨센서스 주린이 주식 증권 경제 공부 반도체 소재업체 염블리 반도체 소재주 인터넷 게임 철강 금속 탄소중립 한솔 케미칼

 

안녕하세요. 인생은 고스톱입니다. 2021년 4월 13일 읽어볼 만한 증권사 리포트 정리해보았습니다. 

 

(통화) 달러/ 원 : 1,126 원
(에너지) WTI유 : 59.77
(금속) 금 (온스) : 62,643 원
(선물) S&P 500 VIX : 18.02
(채권) 미국 10년 : 1.675
(채권) 미국 2년 : 0.167
(채권) 한국 3년 : 1.129

비트코인(한국) : 78,187,000 원

 

 

반도체소재주/KB증권/김동원

 

백악관 CEO Summit: 바이든, 반도체 공격적 투자 필요

4월 12일 (미 현지시각) 백악관은 반도체 화상 회의 (CEO Summit on Semiconductor)를 개최하였다. 총 19개 기업 (알파벳, AT&T, GM, Ford, HP 등)이 참석했고, 이 중 반도체 업체는 7개사 (삼성전자, TSMC, 인텔, 마이크론, Global Foundry 등)가 참석하였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 반도체에 공격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는 ① 반도체 공급난을 해소하면서 미국 중심의 반도체 밸류체인을 정립하고, ② 중국과의 반도체 패권 경쟁에서 주도권 확보 차원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투자 결정 앞당기는 계기

향후 미국은 세제혜택을 포함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삼성전자에 제시하며 미국 내 파운드리 투자를 적극 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번 백악관의 반도체 CEO 서밋 (Summit)은 19조 원 (170억 달러) 규모의 미국 내 삼성전자 파운드리 투자 결정을 앞당기는 계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미국, 2023년부터 첨단 공정 파운드리 생산라인 4개 확보

향후 삼성전자의 미국 내 19조 원 (170억 달러) 규모 파운드리 투자가 이루어질 경우 삼성전자는 2개 공장에서 파운드리 라인을 가동하게 될 전망이다. ① 기존 오스틴 공장 (월 생산능력 10만 장)은 14, 28 나노 중심의 레거시 (Legacy) 제품 위주로 양산하고, ② 19조 원 투자의 신규 공장은 5나노 미만 선단공정에 집중하게 될 전망이다. 따라서 2023년부터 미국은 사실상 전 세계 파운드리 선단공정의 독과점적 공급구조를 확보한 삼성전자와 TSMC의 생산라인을 모두 미국 내에 구축하게 되어, 미국 주요 고객들 (애플, 아마존, 구글 등)과 원활한 반도체 공급망을 형성할 전망이다.

반도체 소재 업체, 미국 현지 공장 신규투자 예상

19조원 규모의 삼성전자 파운드리 신규 투자가 현실화된다면 한국의 반도체 소재 업체들도 미국 현지 공장에 대한 신규투자를 검토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2024년까지 미국에 파운드리 신규라인 4개 (삼성, TSMC, 인텔 2개)가 구축되기 때문에 물량 증가의 적기 대응을 위해 신규라인 부근에 소재 생산라인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전자, TSMC에 전구체를 공급 중인 한솔케미칼은 향후 미국 내 파운드리 생산능력 확대와 고객 다변화 (인텔 등)를 위해 미국 현지 공장 추진이 예상되어 중장기 관점에서 한국의 주요 소재 업체들도 미국 현지 투자를 검토할 가능성이 상존할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2023년부터 첨단 공정 파운드리 생산라인 4개 확보

올 하반기부터 반도체 소재 업체들은 실적 레벨 업이 기대된다. 이는 ① 올 하반기부터 중국 시안 2기 신규라인이 본격 가동되고, ② 올 4분기부터 평택 2 공장 (P2) 신규라인 가동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2022년 메모리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중국 시안 3기 및 평택 3 공장 (P3)에 대한 신규투자 가능성도 열려 있어, 반도체 소재 업체들은 올 하반기부터 중장기 실적 개선 추세에 진입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SK머티리얼즈, 한솔케미칼, 솔브레인, 이엔에프테크롤로지 등의 수혜가 예상된다.

 

 

인터넷-게임/대신증권/이민아

 

○ 인터넷 업황은 현재가 peak, 앞으로도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

네이버의 경우 적 자가 컸던 라인이 연결 실적에서 제외됐고, 광고, 커머스 등 캐시카우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으로 2020년 영업이익은 1.2조 원까지 성장했다. 2021년에도 광고, 커머스의 성장이 이어지는 가운데 페이, 웹툰 등 신사업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하면서 영업이익은 1.5조 원까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의 영업이익은 최근 들어 유례없는 큰 폭의 성장을 기록 중이다. 톡 보드 광고, 선 물 하기 등 카카오 본사의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페이, 모빌리티, 유료 콘텐츠 등 주요 신사업 수익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자회사 영업적자가 큰 폭으로 축소되고 있기 때 문이다. 특히 자회사들의 경우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이익 구간에 진입하면서 전사 이 익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의 영업이익은 2020년 4,560억 원으로 전 년대 비 117% 성장했으며, 2021년 영업이익 역시 8,045억 원으로 전년대비 76% 성장할 전망이다.

 

○ 게임 업종, peak를 지나 매출과 이익 성장 정체

게임 업종의 경우 모바일 게임 시장이 개화하던 시기에 실적 성장이 두드러졌으며, 모바일 MMORPG가 흥행하던 시기가 업 황 peak, 실적도 peak였다고 판단한다. 현재는 peak 시점을 지나 매출과 이익 모두 성장 이 정체된 상태다

 

 

 

 

 

철강-금속/하나증권/박성봉,김경환

 

○ 중국 산업지형 대변혁, 탄소배출 저감 분야 먼저 주목

시진핑 주석의 ‘탄소 중립’ 선언은 중국 경제와 산업 그리고 정 씨와 안보 측면에서 매우 주동적이고 적극적인 중장기 전략이다. 투자전략 관점에서 2021년은 2016년 ‘공급 측 개혁’과 유사하게 전통 제조업 중심의 탄소배출 저감 분야(철강/비철/화학/제지/시멘트)와 신규투자 분야(수소/충전 소/ESS/친환경 건자재)를 먼저 주목하고, 2022년까지 신재생 (태양광/풍력/핵발전/수력) 분야를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글로벌 탄소배출 저감 트렌드, 중국 철강시장에도 큰 파장!

신 탄소배출 저감이 정부의 중점 추진 사안이 된 상황으로 이번 14-5개년의 철강 산업 정책은 이전과는 달리 생산능력 감축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직접적인 생산량(가동률) 규제에 나섰다. 각 지방 정부와 대형 국영 철강사들의 철강 생 산 축소 계획을 감안하면 올해 중국 조강 생산은 2015년 이후 처음으로 2~3%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14-5 규획의 후반기로 갈수록 철강 생산 규제 강도 완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 나 초기 1~2년은 강한 규제 지속될 전망이다. 

 

○ 국내 업체들에 구조적 수혜, Top Picks: POSCO와 현대제철

철강금속업종에 대한 “Overweight” 투자의견과 Top Picks으로 POSCO현대제철을 제시한다. 중국의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철강 생산 감축은 이미 국내 철강 수급 개선과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연초부터 중국의 철강 수출 증치 세 환급 축소 혹은 폐지가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는 상황으로 국내 고로사들의 큰 수혜가 기대된다.

 

 

 

한솔케미칼/하이투자증권/정원석

 

○ 2021 년 영업이익 2,040 억 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 전망

수익성이 높은 이차전지 Binder, 반도체용 과산화수소, QD 소재 등의 이익 기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연결 자회사인 테이팩스도 OCA, 이차전지 Tape 등의 판매 확대로 뚜렷한 실적 개선세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 삼성전자 P2, 시안, SK 하이닉스 M16 라인 가동 효과로 점진적인 매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QD 소재 수요는 삼성전자의 Mini LED TV 신제품 출시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목표주가 270,000 원

2022 년부터는 삼성 SDI와 함께 실리콘 음극 활물질도 본격 양산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향후 전기차 시장의 가파른 성장으로 배터리 수요가 급증하면서 동사 음극재/분리막용 Binder, 실리콘 음극 활물질 매출 비중이 빠르게 확대될 경우 주가에 반영되는 Valuation 배수는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바 동사에 대한 긍정적인 시작을 유지한다.

 

 

 

 

국내외 애널리스트 기업분석 보고서 한 번에 모아보기

consensus.hankyung.com/

 

한경 컨센서스

 

consensus.hankyung.com

 

 

 

[출처]  

증권사 애널리스트 리포트 리서치 보고서 한국경제 컨센서스 한경컨센서스 주린이 주식 증권 경제 공부 반도체 소재업체 염블리 반도체 소재주 인터넷 게임 철강 금속 탄소중립 한솔케미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