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중개일기

[중개일기] # 공급면적 # 전용면적 # 중개실무

by 인생은고스톱 2020. 5. 9.

공인중개사로 일하면서 나를 당혹시켰던 생소한 단어가 몇 개 있었다. 그 중에 한 단어가 바로 "공급면적" 과 "전용면적" 인데 간략한 에피소드를 소개하자면

더보기

나 (초보) : 네. 감사합니다. ~중개사무소입니다.

상대방 : 여보세요. 제가 상가 소유자인데 요즘 시세가 어떻게 되나요?

나 : (뭐? 어쩌라고?) 음..... (얼른 매물장에 있는 상가옆에 있는 금액을 읽어준다) 요즘 매물로 나온 물건은 7억~7억 5천정도에 나와있는게 있네요.

상대방 : 몇 층인가요? 평수는 전용으로 몇 평인가요?

나 : (나 취업한지 일주일밖에 안 됐어요 ㅠㅠ)

결국 모르는 것을 아는체 하면서 설명하다보니 상대방도 답답했는지 화를 내면서 통화를 끊게 만들었던 기억이 난다.

간단한 부동산 용어지만 부동산에 관심없는 분들에게 헷갈림을 주는 단어 "공급면적" 과 "전용면적" 전용면적이란 가장 좁은 개념으로써 우리가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방, 거실, 화장실 주방 등을 더한 면적을 말한다. 전용면적이 높을수록 내가 생활하는 직접적인 공간이 넓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이 단어는 실제 생활이나 부동상 계약에서도 필요하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단어이다.


공급면적은 전용면적 + 현관문 밖의 현관이나 엘레베이터 복도 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용면적을 말한다.

계약면적은 전용면적 + 공용면적 + 관리사무소, 경비실, 노인정등을 합한 면적을 말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서비스 면적은 발코니 면적 = 베란다를 말한다. 이 서비스 면적은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면적을 말한다. 그래서 베란다를 서비스 면적이라고 부르고 분양사도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면서 발코니 확장 발코니 확장 하는 것이다. 

그럿담 한발 더 나아가서 전용률이란 무엇일까 ???? 

머리아퍼 그만햇 머리에 과부하가 오시는 분들은 조금만 참으세요. 


전용률이란 전용면적을 계약면적으로 나눈다은 100을 곱한 면적으로 계약면적 대비 전용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전용률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는거 알아두길 바래요.

더보기

전용률 = 전용면적 ÷ 계약면적 × 100 

 

 

반응형

댓글